철도기관사
철도차량을 운전하는 철도종사자
직업소개
화물과 승객을 수송하고, 역 구내 또는 정비창 등에서 디젤기관차, 전기기관차, 전동차를 운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 한국철도공사(코레일)에 소속된 철도기관사는 고속차량, 전기기관차, 디젤기관차, 전동차 등을 운전하며 도시철도(지하철) 운영기관에 소속된 지하철기관사는 해당 운행구간에서 전동차를 운전한다.
주요업무
-
열차의 안전과 효율적 운행
운전 명령서, 무선통신, 수신호,
철도규정 등을 해석하고 적용 -
열차의 진행방향과
철로 관찰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
-
열차 교통신호 의사교환
정지, 지연, 소통에 관한
정보 및 신호교환 -
열차, 기관차 점검
결함 및 취약부분을 찾아내기 위해
운행 전후 점검
로드맵
-
STEP 01관련대학 진학
-
STEP 02관련 면허 취득
-
STEP 03관련회사 취업
철도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은 없으며 철도 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 등에 합격하고 철도차량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(한국철도공사 철도인력개발원, 서울메트로, 부산교통공사, 우송대학교)에서 면허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에 따라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국가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시험에 합격하면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부여 받게 된다. 이후 철도 운영기관에서 소정의 운전 실무수습을 수료하면 열차를 직접 운행할 수 있게 된다. 면허의 종류는 5종으로 고속열차를 운전할 수 있는 고속차량 운전면허, 디젤차량 및 디젤동차는 디젤차량운전면허, 전기기관차는 제1종 전기차량운전면허, 전동차는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, 장비차량은 철도장비운전면허로 나누어진다. 면허종류별로 이수 교과목과 교육시간 등의 교육훈련, 운전실무수습 교육시간, 신체검사, 적성검사 등은 철도안전법에 정해져 있다.
Q & A
-
철도대학을 나와도 코레일 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또 받아야 하나요?
어느 대학을 가든 코레일 인재개발원,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, 우송디젯아카데미, BTC에서 교육을 받아야 면허시험을 볼 자격이 생깁니다. 그러나 각 대학 운전과의 경우 인재개발원 교육과정까지 엮어서 교육을 하기 때문에 따로 입교시험을 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.
-
기관사의 근무환경, 형태, 근무시간은 어떠한가요?
코레일의 경우 3.5일 일하고 2.5일 쉬는 형태입니다. 밤에 나갔다가 아침에 들어오는 날이 있습니다. 보통 6일 기준으로 계속 반복되는 형태입니다.